교회소개

솔리데오 글로리아 교회를 소개합니다.

Soli Deo Gloria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

‘솔리데오글로리아’라는 말은 ‘Soli Deo Gloria’라는 라틴어를 우리말로 음역한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이)’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말은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라는 표현과 더불어 종교개혁의 5대 원리로서 항상 말씀으로 개혁되어가는 교회가 지향하는 숭고한 가치이기도 합니다. 이 5가지 오직 신앙은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가 추구하는 신앙의 출발점이자 목표입니다.

 

그중에서도 우리 교회 이름으로 삼은 ‘솔리데오글로리아’라는 말은 다른 네 가지 신앙을 아우르는 동시에 종교개혁의 핵심 사상을 가장 총체적으로 집약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증시하는 것을 존재의 이유와 목적으로 삼아 성령과 말씀으로 항상 개혁되어가는 교회들이 그러했듯이 이 땅 위에 참된 개혁교회의 자태와 실상을 드러내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역사적 개혁주의와 성경적 개혁신앙을 추구하는 믿음의 공동체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는 역사적 개혁주의와 성경적 개혁신앙을 추구하는 믿음의 공동체로서 진리의 영이신 성령과 오직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삼위하나님께 예배드리며, 영광을 돌리기 위한 목적으로 2013년 1월에 개혁장로교회로서 첫 발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는 성경(구약과 신약) 66권을 하나님의 유일한 계시의 말씀으로 믿습니다.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교회와 성도를 위한 공적인 진리의 규준(regula fidei)으로 제시된 보편교회의 고대신조(사도신경, 니케아신조, 니케아-콘스탄티노플신조, 칼케톤신조, 아타나시우스신조)와 정통 장로교회의 표준 문서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와 대소요리문답(The Westminster Shorter/Larger Catechism)과 역사적 개혁교회의 3대 표준 신앙고백인 벨직 신앙고백서(The Belgic Confession),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The Heidelberg Catechism), 도르트 신조(The Canons of Dordt)와 그 외 정통 개혁주의 신앙고백들(제네바신앙문답서, 프랑스 신앙고백서,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제2스위스신앙고백서 등)을 성경과 조화되는 교훈으로 받아들이며 이를 가르치고 배우며 실천하기에 힘씁니다.

역사적 정통 개혁교회가 추구한 참된교회의 표지를 존중합니다.

나아가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 정통 개혁교회가 추구한 참된교회의 표지를 존중합니다.

 

1. 성경 진리와 올바른 정통 교리에 입각하여 말씀을 바르게 선포합니다.

2. 성례를 신실하게 집행합니다.

3. 권징을 정당하게 실행합니다.

 

뿐만 아니라, 세 가지 표지에 드러난 교회개혁의 정신에 따라 지교회를 세우고 섬기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개혁교회의 전통적인 예배의 규정적 원리(the Regulative Principle of Worship)에 따라  주일에는 전교인(어린아이들 포함)이 공예배에 참여하여 강설을 듣고 시편찬송을 부르고 화답하며, 오후에 역사적 개혁교회의 모범에 따라 다같이 교리를 공부합니다.

 

온전한 주일 성수와 성경적 예배는 역사적 개혁교회의 기초석이며 또한 생명선(生命線)입니다. 따라서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는 특심한 사명의식을 가지고 건강하고 신실한 이웃 개혁교회들과 연합하여 역사적 개혁교회들이 추구한 이 아름답고 소중한 정신과 전통을 다음 세대의 개혁교회 후손들에게까지 계승코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성경적 세계관과 개혁주의적 문화관을 탑재한 성도로 양육합니다.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는 첨단 과학과 물질문명으로 대변되는 현대 사회 속에서 올바른 성경적 세계관과 개혁주의적 문화관을 탑재한 성도로서 시대정신과 타협하지 않고서, 오히려 세상을 변혁해갈 수 있는 건강하고 사려깊은 개혁신앙인으로서 자라나도록 항상 “모든 신자는 신학자가 되어야 한다”는 모토 아래 바른 신학과 정통 교리를 탐구하는 일에 집중하며, 매달 신앙양서를 정하여 함께 읽고 나누는 독서토론을 지속하고 있으며, 성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순전한 섬김으로 탄생하는 「글로리아」 회지로서 문서사역을 통한 개혁신앙의 저변확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성도간의 진정한 하나됨과 개혁교회들 간의 실제적 연합과 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와 대안적 가능성의 활로를 찾기 위한 여러 가지 교육 및 교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로 적용실천하고 있습니다.

 

비록 교회역사가 짧고 여전히 작은 공동체이지만, 하나님의 큰 일(행 2:11)을 전파하는 증인으로서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로 세우시고 부르시고 인도하시는 삼위하나님의 섭리와 은혜에 무한한 감사와 찬송을 돌립니다. 타락한 세상과 부패해가는 세대를 본받지 않고 세대를 걸쳐 역사적 개혁교회의 활력과 현대적 개혁교회의 적극성을 진실하고 온유하며 겸손하게 드러내는 개혁교회로 날마다 장성해 가기를 소원합니다.

 

그럼으로써 솔리데오글로리아교회를 통하여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이 증시되기를 소망합니다. 교회의 머리이시며 우리의 구주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때까지!

 

김병혁 목사(2017. 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