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신앙고백서

흔히 개혁신앙을 가리켜 ‘하나님 앞에(Coram Deo) 살아가는 신앙’이라고 규정합니다. 그런데 ‘하나님 앞에 살아가는 신앙’이기 위해서는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 우리가 하나님에 대하여 무엇을 믿어야 하며, 또한 하나님이 우리에게 대해 무엇을 요구하시는지 올바르고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진리에 관한 믿음과 지식에 대해 순수하며 엄정하며 포괄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한 것을 가리켜, 교리 또는 신앙고백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 앞에 철저하게 살아가려는 성도라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바로 믿고 바로 알고자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따라서 그런 성도는 반드시 성경에서 가르치는 믿음과 앎의 체계를 바르게 해명하는 교리(신앙고백)를 중요하게 여길 수밖에 없습니다.

일찍이 위대한 교회 스승인 칼빈 목사님은 성경과 교리(신앙고백)가 유기적이며 불가분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간파하고는 “교리문답은 옛적부터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준수되어 왔으며, 교회가 완전히 부패했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결코 포기된 적이 없는 전통적인 것이다”라고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칼빈 목사님은 심지어 교회에서의 교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영국의 한 성주에게 보낸 편지에서는 “하나님의 교회는 교리교육 없이는 유지될 수 없다”라고까지 일갈하였습니다.

이것은 진리를 추구함에 있어서 역사상 가장 탁월하며 가장 경건한 종교개혁자들과 청교도들의 공통된 생각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들은 참된 종교개혁의 정신이 깃드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지 성경과 교리를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성경의 가르침과 교리의 고백에 따라 하나님 앞에서 합당한 삶을 살고자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이처럼 성경과 교리를 귀히 여기는 정통 개혁파 교회의 역사적 전통에 따라 솔리데오글리로아 교회의 요람에는 교회가 추구하는 신앙고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우리 교회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전적으로 믿고 이를 확실한 신앙고백의 근거로 삼으며, 정통 장로교회의 표준 문서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요리문답과 역사적 개혁교회의 표준 신앙고백인 벨직 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도르트 신조를 성경과 가장 조화되는 가르침으로 받아들인다. 더불어 정통 장로(개혁) 교회가 인정하는 신앙고백서들을 존중하여 가르치고 배우기에 힘쓴다.”

솔리데오글로리아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철저하게 중시할 뿐만 아니라, 교회와 성도를 위해 성경의 교훈을 적확하게 표현한 교리들을 진실로 존중합니다. 그런 까닭에 솔리데오글로리아 교회에서는 하나님 앞에 살아가는 참되고 바른 신앙을 배양하고자 매주일 공예배 시간을 전후로 역사적 개혁주의 신앙고백들을 배우고 익히는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어찌나 감사하고 기쁜지요. 앞으로도 교회 안에서 이 귀한 가르침과 배움은 지속될 것입니다.

특별히 감사하옵는 것은 2주년 교회 설립과 예배당 이전을 기념하는 때에 맞춰 두 번째 개혁주의 신앙고백 모음집을 발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 모음집에 실리지 않았던 정통 개혁파 교회가 받아들이는 초대 보편 교회의 신앙고백들과 제2 스위스 신앙고백서를 추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소 분주하게 발행하면서 발생할 수밖에 없었던 첫 번째 모음집의 여러 가지 오류와 빈번한 오탈자를 수정 및 교정하고 일부 어색한 부분은 원문에 충실하게 재번역하여 실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첫 번째 신앙고백 모음집에 비해 내용적으로는 더 풍성하고 형식적으로는 더 깔끔해진 개혁주의 신앙고백 모음집으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감사와 기쁨과 영광을 하나님께 돌립니다. 그리고 이 신앙고백 모음집이 탄생하기까지 사랑하는 솔리데오글로리아 교회 출판부원들의 헌신과 수고는 잊을 수 없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교회와 성도를 위한 이들의 섬김이 없었다면, 지금처럼 빛을 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또한 첫 번째에 이어 이번에도 귀한 은사로 아름다운 편집과 세련된 디자인을 도맡아준 주 안에 신실한 자매인 서세은 성도의 노고가 빚은 아름다운 열매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신앙고백 모음집 발행을 위해 기도로 협력하여 준 솔리데오글로리아 교회의 모든 지체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이 귀한 신앙고백에 담긴 신앙 정신이 주님 오시는 날까지 교회 안에서 항상 강조되며, 중단 없이 가르쳐지며, 부지런히 읽히며, 삶을 통해 진실히 전파되기를 소원합니다. 따라서 날이 갈수록 온전한 말씀과 순전한 교리로서 진리 안에 보다 튼튼하고 올곧게 세워져 가는 개혁 교회와 개혁 신앙을 가진 가정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Soli Deo Gloria!

2015월 1월
솔리데오글로리아 교회 김병혁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