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1647) 제목내용태그검색 [81문] 모든 시대의 진실한 신자들이 현재 은혜 아래 있으며, 그들이 장차 구원을 얻을 것이라는 사실이 언제나 확신됩니까?은혜와 구원의 확신은 신앙의 본질에 속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된 신자들도 오랜 세월을 지나면서 점점 더 큰 구원의 확신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구원의 확신을 향유하게 되고 난 이후에도 여러 가지 구원에 대한 확신이 정욕, 죄, 시험, 배반으로 인하여 약화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결코 내버려둠을 당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영은 신자들이 완전한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 늘 같이 하시고 도우시기 때문입니다. [82문]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나누는 영광의 교제는 무엇입니까?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나누는 영광의 교제란 이미 이 땅에서도 있는 것이며, 죽은 즉시 일어나는 것인데, 부활과 심판 날에 완전히 완성되는 것입니다. [83문]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이 땅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무엇입니까?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은 이생에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첫 열매를 누립니다. 즉 성도들은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지체들이므로, 주님 안에 있으면서 주님이 충만히 소유하고 계시는 영광을 함께 누리게 됩니다. 그리고 그 영광을 열망할 때,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되며, 마음에 평안과 성령 안에서 기쁨을 누리며, 영광의 소망을 갖게 됩니다. 그 반면에, 하나님께서 진노하신다는 느낌과 양심의 공포와 장차 올 심판에 대한 두려움은 악한 자들에게 따르는 것인데 이것들은 그들이 죽은 후에 견디어야 하는 고통의 시작입니다.[84문] 모든 사람은 죽게 마련입니까?죄의 값은 사망이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으므로, 한 번 죽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정하신 것입니다. 즉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기 때문입니다. [85문] 죄의 값은 사망이라면 의로운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죄 사함을 받았는데도 왜 실제적인 죽음에서 구원을 받지 못합니까..[85문] 죄의 값은 사망이라면 의로운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죄 사함을 받았는데도 왜 실제적인 죽음에서 구원을 받지 못합니까? 의인은 마지막 날에 죽음에서부터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또한 그들은 죽음에서도 사망이 쏘는 살과 저주로부터 구원함을 받습니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비록 죽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사랑으로 그들을 죄와 비참으로부터 완전히 해방시켜 주며,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중에 교제할 수 있도록 능력을 주셔서, 그리로 들어가게 해 주십니다. [86문]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무엇입니까?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죽은 직후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광의 교제는 그들의 영혼이 완전히 거룩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극히 높은 천국으로 영접을 받아, 거기서 빛과 영광 가운데 계신 하나님을 뵈오며, 그들의 몸의 완전한 구속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몸은 죽은 가운데서도 계속 그리스도와 연합된 상태에 있으며, 마지막 날에 그들의 영혼과 다시금 연합할 때까지 침상에서 자듯이 무덤에서 쉽니다. 그러나 악인이 죽으면, 그들의 영혼은 지옥으로 던짐을 받아 고통과 칠흑 같은 어둠에 머물게 됩니다. 또한 그들의 몸은 부활과 최후의 심판 날까지 마치 감옥에 갇혀 있듯이 무덤에 있게 됩니다.[87문] 부활에 관하여서 우리는 무엇을 믿어야 합니까?우리는 마지막 날에, 의인이나 불의한 자를 불문하고, 죽은 자들이 모두 다 부활할 것임을 믿습니다. 그러나 그 때에 살아 있는 사람들은 순식간에 변화될 것입니다. 그리고 무덤에 있는 죽은 자들의 몸은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일으킴을 받아 그들의 영혼과 다시 연합하여 영원히 있게 될 것입니다. 즉 의인의 몸은, 그리스도의 영에 의하여, 그리고 그들의 머리되신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을 힘입어 그분의 영광스러운 몸과 같이 신령하고 썩지 않는 몸으로 부활할 것입니다. 그러나 악인의 몸은 그들이 거역하던 심판주 되신 그리스도에 의하여 부끄러운 부활을 맞이할 것입니다. [88문] 부활이 있고 난 후에는 곧 무슨 일이 있습니까?부활이 있고 난 후에는 곧 천사들과 사람들에 대한 최후의 심판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날과 그 시간은 아무도 알지 못하므로 모두 깨어 기도해야 하며 주님의 오심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89문] 심판날에 악인에게는 무슨 일이 있을 것입니까?심판날에 악인은 그리스도의 왼편에 앉히울 것입니다. 그리고 명백한 증거와 그들 스스로의 양심의 충분한 확증에 근거하여 그들에게 두려우면서도 공정한 정죄의 선고가 내려질 것입니다. 그리고는 은총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리는 영화로운 교제와 성도들과 모든 천사들로부터 멀리 지옥으로 던지움을 받아 육체와 영혼이 함께 마귀와 그 사자들과 함께 형언할 수 없는 고통의 형벌을 영원히 받을 것입니다. [90문] 심판 날에 의인에게는 무슨 일이 있을 것입니까?심판 날에 의인은 구름을 타고 그리스도에게로 인도되어 그분의 우편에 앉히울 것입니다. 거기서 그들은 공적으로 인지함을 받고 면죄를 받아 그리스도께서 천사들과 사람들을 책망하시는 심판에 참여할 것입니다. 그리고는 천국으로 영접을 받아 거기서 모든 죄와 비참에서부터 온전히 그리고 영원히 자유함을 누릴 것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성도들과 천사들과 함께 어울리며, 특히 하나님 아버지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영원토록 직접 대면하며, 상상도 못할 기쁨을 만끽하며, 육체와 영혼이 함께 영원토록 완전히 거룩하고 행복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곧 보이지 않는 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부활과 심판 날에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광 중에 누리게 될 온전한 교제입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에 대하여 믿을 바가 무엇인지 성경이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을 보았으니 성경이 요구하는바 사람의 의무가 무엇인지도 고찰해야 합니다.[91문]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무엇입니까?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의무는 사람에게 나타내 보이신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92문]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순종하도록 제일 먼저 나타내 보여주신 법칙이 무엇입니까?무죄한 상태에 있는 아담에게와 그 안에 있는 모든 인류에게 보여주신 순종의 법칙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고 하신 특별한 명령과 함께 주신 도덕법입니다. [93문] 도덕법이 무엇입니까?도덕법은 인류에게 선포된 하나님의 의지(뜻)입니다. 즉 인류에게 각 사람이 하나님의 뜻에 개인적으로 영혼과 육체의 전 인격을 다하여, 완전히, 항상 복종하고 순종하도록 지시하시고 명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알리는 선포입니다. 그리고 사람은 하나님과 다른 사람에게 거룩함과 의로움을 좇아야 하는 모든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며, 그것을 성취할 때 생명을 약속하시고, 그것을 지키지 못할 때 죽음을 선고하시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선포입니다. [94문] 도덕법이 타락 이후에도 인간에게 소용이 있습니까?타락 이후에는 아무도 도덕법으로는 의와 생명을 얻을 수 없지만, 모든 사람에게, 즉 중생하지 못한 사람이나 중생한 사람에게 다 크게 소용이 있는 것입니다. [95문] 도덕법이 모든 사람들에게 어떻게 소용이 있습니까?도덕법은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과, 또한 그것을 좇아 행해야 하는 사람의 의무에 관하여 알려주므로 유용한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도덕법은 사람들이 그것을 지킬 능력이 없으며, 그들의 성품과 마음과 생활이 죄로 물들었음을 깨닫도록 하여 죄와 비참을 깨닫는 가운데 겸손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자신들이 그리스도와 그분의 완전한 순종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깨닫도록 도와줍니다.[96문] 도덕법이 중생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어떤 것입니까?도덕법은 중생하지 못한 사람이 장차 올 진노를 피하도록 그들의 양심을 일깨워 그리스도에게로 오게 하는 데 소용이 되는 것입니다(율법의 제1용법). 그러고 그들이 계속 죄의 자리에 머물러 있을 경우 변명할 여지없이 버림을 당하고, 그 저주 아래 있게 하는 것입니다(율법의 제2용법). [97문] 도덕법이 중생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어떤 것입니까?중생하고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은 행위 언약인 도덕법에서 해방되었으므로 이로써 의롭다 함을 받거나 정죄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도덕률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유효한 점 말고도, 중생한 사람들에게 특별히 소용이 되는 점은, 이 법을 친히 완성하시고 그들을 대신하여 저주를 받으신 그리스도와 그들이 얼마나 친밀한 관계가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더욱더 감사하게 하며, 이 감사를 표시하려고 그들의 생활의 법칙으로서의 도덕법을 더욱 더 조심하여 따르게 합니다.(율법의 제3용법). [98문] 도덕법을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표현한 곳이 어디에 있습니까?도덕법은 십계명에서 전체적으로 간략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 십계명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음성으로 들려주시고, 손수 두 돌판에 친히 써 주신 것입니다. 그것은 출애굽기 20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 네 계명은 하나님께 다해야 할 우리의 의무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 여섯 계명은 사람에게 다해야 할 우리의 의무에 관한 것입니다. [99문] 십계명을 옳게 이해하기 위하여 지켜야 할 규칙으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십계명을 옳게 이해하기 위하여서는 다음의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1. 율법은 완전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각 사람에게 율법의 모든 의무를 이루기 위하여 전 인격을 다하여 온전히 복종하며, 영원토록 순종하도록 요청합니다. 그러므로 매일의 의무를 완전히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지극히 미미한 죄라도 범하지 않도록 금해야 합니다.2. 율법은 신령하여 영혼의 이해, 의지, 애정 및 다른 모든 능력에 와 닿습니다. 그뿐 아니라 우리의 말과 일과 행동과 같이 전 영역의 하나 하나에까지 그 효능이 미칩니다.3. 여러 계명에서 같은 하나를 요구하고 금하고 있으나, 그것은 다양한 관점에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입니다.4. 어떤 의무를 행하도록 명하는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죄를 금하고 있음이 함축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약속이 부가되고 있으면, 거기에는 그와 반대되는 경고가 포함되어 있으며, 경고가 부가되어 있는 곳에는, 그와 반대되는 약속이 포함되고 있는 것입니다.5. 하나님께서 금하시는 것은 어느 때를 막론하고 결코 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것은 언제나 우리가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특정한 의무를 모든 시대에 다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6. 하나의 죄목이나 의무 아래 그것들의 모든 원인들, 방법들, 사건들, 현상들 및 그것들에 대한 도발과 함께 모든 같은 유의 죄목을 금하고 있거나 의무를 명령하고 있습니다.7.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금하시고 명하신 것을 우리는 우리의 처지에서 힘써 지키려고 노력해야 하며 또한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처지에서 다해야 할 의무를 따라 하나님께서 금하신 것을 피하거나, 명하신 것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것입니다. 8. 다른 사람들에게 명하신 것에 대하여, 우리는, 우리의 직위와 소명을 따라 다른 사람들을 도와 수행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금하신 것에 대하여는 그들과 같이 범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100문] 십계명에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입니까?우리는 십계명에서 머리말(서문)과 계명 자체의 내용과 그 중 몇 계명에 첨가되어 계명을 더 강화하는 말씀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글쓰기 12345678910 Share it now!